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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0년 여름호 (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63 - 9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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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방송은 영상산업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위기가 될 수도 있다. 이는 위성방송사업자의 케이블TV 전략, 채널패키기 및 프로그램 투자전력과 정책당국의 외국채널 전송정책 등에 달려 있다.
외국 위성방송들의 채널패키지는 위성방송의 선발 및 후발사업자적 위치, 국내 TV 및 영화의 소프트웨어 인프라 유무, 독점 혹은 경쟁 사업구도, 고투자/저투자 프로그램 투자전략에 따라 PPV 중심형과 베이직 중심형으로 구분된다. 국내의 경우 단일독점 위성방송사업이기 때문에 헐리우드와의 협상이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내 프로그램 인프라가 약하고 케이블 및 디지털 지상파와의 경쟁이 예상되기 때문에 사업시작 단계인 국내 위성방송사업자는 채널패키지를 단순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당분간은 유료채널 구성에 역점을 두다가 PPV로 이전하여야 한다. 또한 국내 위성방송사업자는 케이블TV와의 보완관계를 토대로 차세대 위성방송의 부가서비스를 강조하는 사업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정책당국은 위성방송이 시작되면서 약해지는 공익성을 최소한 보장하기 위해 시민미디어를 법적으로 강제하고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문화적 정체성에 강한 영향을 주는 지상파방송과 뉴미디어 종합편성 및 뉴스전문 채널에는 외국자본의 참여를 제한하고 외화쿼터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외의 뉴미디어는 외화쿼터제를 폐지하고 외국채널의 단순재전송을 확대하는 정책적 전환이 요구된다.

목차

Ⅰ. 영상산업 발전의 기회와 위기
Ⅱ. 위성방송 채널패키지 구성의 기본방향
Ⅲ. 외국 위성방송의 채널운영 및 프로그램 투자방향
Ⅳ. 외국 위성방송 채널패키지의 국내적 교훈
Ⅴ. 채널구성 관련 규제정책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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