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0년 여름호 (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179 - 20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사용과 신문, 방송 등 기존 매체의 수용정도 사이의 관계를 미디어 대체이론,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새로운 매체와 기존 매체의 관계가 상호보완적인 것이 될 것인지, 완전 대체가 될 것인지는 새로 등장한 매체가 기존의 매체에 비교해서 수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얼마나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CATI(Computer-Assisted Telephone Interviewing)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데이터 분석결과, 인터넷 사용빈도와 신문 열독정도 사이의 관계에서 인터넷 사용과 신문 열독 사이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인터넷 사용과 텔레비전 시청 사이에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인터넷의 보급이 기존 매체의 소비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우려는 매체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사용하는 심리적인 동기를 조사한 결과 7가지의 독립적인 인터넷 사용동기 인자가 나타났는데, 크게 분류를 하자면 업무관련, 오락, 사회적인 관계형성 등을 위한 동기이다. 인터넷 사용빈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로는 응답자의 수입정도와 ‘혁신성’과 같은 태도변인이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9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