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99 - 13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이 일반화되면서 격화된 뉴스미디어 간 경쟁관계를 충족 적소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적소이론의 대표적인 개념인 적소폭, 적소중복, 경쟁우위를 활용하여 뉴스미디어로서 종이신문, TV, 인터넷 간 경쟁관계를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와 동일하게 뉴스미디어 이용의 충족은 인지적, 효율성/감시, 충족기회, 적극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적소폭 분석 결과, 인터넷이 종이신문과 TV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은 적소폭을 가지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적소중복 분석을 통해 종이신문과 TV가 뉴스미디어로서 경쟁관계가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과의 경쟁에 있어서는 종이신문에 비해 TV가 상대적으로 강한 경쟁관계를 가진 것으로 발견되었다. 경쟁우위 분석 결과, 대부분의 충족 차원에서 인터넷, TV, 종이신문 순으로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이러한 충족 차원들은 집합적으로 각 미디어의 이용량 증대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단계선택 회귀분석을 통해 충족 차원들 중 인지적 차원이 미디어 이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차원이라는 점이 밝혀졌다.

목차

1. 도입
2. 문헌검토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0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