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시민교육과 사회과 교육과정 : 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육 내용 구성 방안 연구
추천
검색
질문

Citizenship Education and Social Studies Curriculum - A Study on the Method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Construction for Citizenship Education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7卷 3號 KCI등재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65 - 1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시민교육과 사회과 교육과정 : 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육 내용 구성 방안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시민 교육을 위해 사회과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와 관련해서 사회과 교육 내용의 구성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이 논문에서는 그동안 사회과 교육과정이 이론상의 표면적인 논쟁과 달리 현실적으로는 대부분 사회과학 지식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제 수업에서 실현되는 교육과정인 사회과 수업 역시 사회과학 지식의 전달과 수용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동시에 기존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상의 내용 구성 방식을 분석하여 사회과학 지식 중심과 사회문제(쟁점)나 활동 중심을 이분법적으로 접근해 왔던 것을 중요한 문제점으로 제기하고 있다. 다음으로 지식, 기능과 사고, 가치ㆍ태도, 의사결정 및 행동 능력을 골고루 길러줄 수 있는 시민 교육을 하기 위해서 이러한 이분법으로부터 탈피함과 동시에, 사회과학 지식 중심의 교육 내용 구성의 비율을 줄이고, 사회 문제나 쟁점 중심 교육 내용 구성과의 균형을 기할 뿐만 아니라 양자의 종합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끝으로 이러한 분석 및 진단 결과를 토대로 지식 중심과 문제 중심을 종합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구성을 실현하기 위한 몇 가지 예시와 고려 사항을 제언하고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연구 동기와 문제 및 방법
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론: 논쟁 중
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현실: 문서와 수업
Ⅳ. 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육 내용 구성 방안 탐색
Ⅴ. 결론: 지식 + 문제 중심 교육 내용 구성을 위한 고려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