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인지ㆍ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추천
검색
질문

Study on Integrated Teaching Method for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7집 KCI등재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49 - 2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인지ㆍ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가 도덕적으로 타락함에 따라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성의 토대가 되는 기본생활습관과 기본 인성덕목을 유아기에 학습하게 되므로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각 유아교육기관들에서는 인성교육을 실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인성교육의 교육목표는 대부분 추상적이고 포괄적이라는 특징 때문에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많은 인성교육 프로그램들이 도덕성 발달이론이나 가치 명료화 이론과 같이 인지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인지적 접근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대안으로 인지?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정의적인 학습과정은 동기에 영향을 주어 사고 과정의 발달을 돕고, 이런 정의적 학습과정은 인지적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필요 수단이 된다. 이와 같이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는 인지와 정의를 고려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정의적 학습과정과 인지적 사고 과정을 연결시켜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과 타당성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이 접근법의 현장 적용성과 교육적 함의를 문헌적으로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탐색
Ⅲ. 교육적 함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8404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