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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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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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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 교육에 있어서 해결해야 하는 최대의 과제이자 시대적 과제 중의 하나가 바 로 인성교육이다. 그러나 인성 및 인성교육이 무엇이며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혼란스러울 정도로 다양한 견해들과 실천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성교육의 이론 을 체계적으로 정립할 필요성이 학문적으로도 실천적으로도 요구되고 있다. 본 논고는 인성교육 이론을 변증법적 방법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립하고자 시도한 것으로 서,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인성교육의 담론에서 인성교육을 뒷받침할 배경이론들을 두 가지 접근 즉, 덕목 중심의 접근과 역량 중심의 접근으로 구분하고, 이 두 가지 접근이 지닌 대립적 성격을 변증법적 계기로 파악하며, 이 계기들의 운동을 통해 인성교육의 방향이 정립 되어 갈 것이라는 전망을 논하였다. 이러한 논의 하에서, 우리는 <인성교육진흥법>에서 법의 제정 목적에 대한 분석과 우리 시대의 시대정신에 대한 분석적 고찰을 통해, 우리가 추구해 야 할 인성교육의 방향이 책임 있는 시민 양성을 위한 계몽에 있음을 전망하면서, 이러한 인성교육의 실천적 운동의 방향성을 변증법적 방법을 통해 고찰하였다. 이러한 우리의 시도는 두 가지 접근을 변증법적 계기로 파악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앞으로 인성 교육의 새로운 담론을 형성하는 데 이론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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