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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5 - 4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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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에서의 교원연구년제 도입을 위한 관련 근거를 마련하고 교원연구년제 도입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도입 방향으로 첫째, 교육복지 차원의 평생학습사회에서의 교원들의 기본 권리로 인식되는 방향이어야 한다. 둘째, 교원의 자율적 재교육을 통한 교원 전문성을 실질적으로 제고하는 방향이어야 한다. 셋째, 현직교원의 재교육 차원의 종합적인 체계적인 제도 시행의 방향이어야 하며, 통합적 접근이어야 한다. 넷째, 법적인 정비를 통해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으로 정비할 필요가 있지만, 교원연구년제의 결과 평가 및 인센티브 부여는 충분한 논의를 통해 결정하도록 하되 교원연구년제의 신청 기회와 교원의 교육 및 학습능력의 선택권음 위축시키지 않는 방향이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원연구년제 도입의 필요성
Ⅲ. 주요국의 교원연구년제 사례
Ⅳ. 교원연구년제의 도입 방향에 대한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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