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9 - 1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원의 교육권 보호 및 스승존중 풍토 조성을 위한 교권확립 실천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교는 교원과 학생이 고도로 밀착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지식의 이해와 감정을 공유하는 ‘인간(적인) 공동체’를 전제로 만들어진 곳이다. 하지만 교권 침해의 사례는 양적 증가와 함께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즉, 사교육 팽배, 교원의 학생체벌 금지, 학생인권 조례, 학교폭력 및 교원폭력 증가 등으로 인해 교원의 전문적 교육활동을 저해하거나 침해하는 일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학교현장에서 빈번히 제기되고 있는 학부모의 부당한 폭행·협박 및 민원제기 등은 심각한 수준에 있으며, 이는 곧 교원의 인권 침해 및 교원의 정당한 교육 지도권에 반하는 행위로 사료된다. 이러한 문제인식에 기초한 국·내외 교권 침해의 사례와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 교원의 교육권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법·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교육적 생태 환경의 변화 속에서 변화지향성과 공동주의의 가치를 담아낼 수 있는 조화와 균형, 포괄, 연계를 반영한 홀리스틱 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