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57 - 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모애착과 자기조절능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기조절능력이 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5개교 5ㆍ6학년 남녀 학생 6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그중 595명의 설문지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12.0과 AMOS 4.0을 사용하였다. 모애착,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설시하였고,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매개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애착, 자기조절능력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능력과 정적 상관이 있어 모애착이 안정적일수록 자기조절능력이 우수하였고, 학교생활적응도 잘 하였다. 둘째, 모애착은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하여 학교생활적응능력에 영향을 주었다. 모형검증 과정에서 모애착은 학교생활적응능력에 직접적 영향 뿐 아니라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도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8449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