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2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475 - 50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케이블 TV 시장에서의 시장구조가 케이블 TV 서비스의 가격 (price), 질 (quality), 가입자수(number of subscribers)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독점지역과 경쟁지역의 평균을 비교해 본 결과, 독점지역에 비해 경쟁지역에서 케이블 TV의 가격은 낮았고, 케이블 TV의 채널수는 많았으며 케이블 TV의 가입가구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귀분석 결과, 경쟁의 여부는 케이블 TV의 가격을 낮추고 케이블 TV의 침투율을 높이는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지역이 독점지역에 비해 가격이 낮고, 제공 서비스의 질(채널수)이 좋다는 것은 경쟁 지역에서의 이중 투자로 사회적 비용은 증가하였으나, 경쟁지역에서 두 사업자가 경쟁하면서 경제적 효율성이 증가한 것을 의미하고, 이는 소비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쟁지역의 시장성과(서비스의 가격, 질, 가입자수)가 독점지역에 비해 좋다는 사실은 동일한 지역에서 경쟁하는 두 SO의 합병문제를 어렵게 한다. 합병으로 인해 독점적 가격설정이 가능해지고 소비자 편익은 감소할 수 있기 때 문이다. 띠라서 합병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SO가 독점력을 행사하는 것을 제어할 수 있는 경쟁압력(SO와 경쟁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서비스)이 요구 된다.

목차

1. 서론
2. 기존 연구
3. 케이블 TV 산업에서 경쟁지역과 독점지역의 특징
4. 케이블 TV의 구조와 성과에 대한 실증분석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8525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