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8권 5호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5 - 29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00년 방송법으로 시작된 케이블TV의 동일지역 복수SO 정책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독점지역과 경쟁지역에서의 케이블TV 사업자의 매출 성과와 서비스, 그리고 가격을 비교하였다. 또한 경쟁 여부 이외의 영향요인을 검증하기 위해 케이블TV 사업자의 MSO 여부, 사업 소재지, 그리고 사업기간에 따른 매출성과, 서비스, 가격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경쟁지역에 비해 독점지역의 매출성과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서비스 면에서는 독점지역의 티어수가 오히려 약간 많았고 가격 면에서의 차이는 미세하였다. 이를 통해 동일지역 복수 SO간에 서비스 경쟁은 미약하며, 가격 경쟁이 약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케이블TV 사업자 중 MSO에 속한 경우가 단독 SO에 비해 매출 성과와 서비스, 가격 등에서 유의미하게 나은 경우가 많았고, 도시지역의 SO가 농어촌지역에서보다 다소 나은 매출성과를 나타내었지만 서비스나 가격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사업기간이 긴 SO일수록 매출 성과, 서비스, 가격 등에서 유의미하게 더 나은 경우가 많았다.

목차

1. 서론
2. 국내 케이블TV 산업 및 정책의 전개
3. 케이블TV 경쟁의 효과 및 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 실증분석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3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