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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215 - 23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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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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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고리 원정기』에서의 “루시 땅”이라 일컫어지는 러시아 땅에 대해서는 러시아 땅이란 개념설정에서부터 시적 이미지의 해석에 이르기까지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이 글에서 역사적 측면에서 살펴본 ‘러시아 땅’은 기존의 논의인 ‘좁은’ 의미의 러시아 땅, ‘넓은’ 의미의 러시아 땅이란 논의와 조금 각도를 달리해, 러시아 땅 vs 러시아 땅 변경, 또는 러시아 땅 바깥이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한편, 〈원정기〉의 가장 큰 시학적 특징 중의 하나인 신화적 순환성에 대한 탐구라는 측면 역시 기존의 논의와 궤를 약간 달리했다. 통상 우주론적 스케일과 메타퍼의 차원에서 많이 논의되는 신화적 순환성을 아래의 논문에서는 역사성과의 결합을 시도해, 역사적 사실 역시 반복, 되풀이되고 있음을 밝히고자 했다. 그러나, 이고리의 원정이 일어난 12세기 후반부는 영광스런 과거, 할아버지대의 명예가 모두 러시아 땅의 변방, 또는 바깥에서 뒤집혀져 벌어짐을 지적할 수 있다. 또한 작품에서 활용되고 있는 메타퍼 역시 개별적 모티프의 수준에서 신화적이라기보다 모티프간의 결합을 통한 종합적인 제시 역시 신화적 차원임을 밝히려했다. 무엇보다 이고리의 부활과 정신적 갱생이라는 주제론 역시 삶과 죽음의 뚜렷한 경계의 부재와, 그 경계의 넘나듦이란 신화론적 사유에서 이해할 수 있음을 밝히려했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텍스트 자체의 불완전함과 객관적 자료의 부재 등으로 인해 비록 단정할 수는 없지만, 무명의 작가의 궁극적인 시학적 의도 역시 러시아 땅은 역사적 공간이라는 기본적 토대 하에 영광스런 과거의 러시아 땅, 현재의 러시아 땅 주변의 공간 등을 신화적 매개를 통해 이해하며, 이 중첩되는 공간성을 뚜렷이 의식하며 자신의 문학적 공간, 즉 〈이고리의 원정에 관한 이야기〉를 축조해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문제제기
2.『이고리 원정기』의 역사적 공간으로서의 “러시아 땅”
3.『이고리 원정기』의 신화적 공간으로서의 “러시아 땅”
4. 작품의 역사적/신화적 공간의 교호로서의 문학적 공간
참고문헌
Резюм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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