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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진 (동서대학교) 김미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9 - 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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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게임 산업의 순기능적 역할로 이슈가 되고 있는 기능성게임 디자인방법에 대한 연구로 기존 아케이드 게임기기를 활용한 실버용 기능성게임 디자인방향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실버용 기능성 아케이드게임은 신체적ㆍ정신적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게임의 재미요소 이외에 노인성 기능저하 예방이라는 특별한 목적을 갖고 아케이드플랫폼 기반의 통합형 콘텐츠 제작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특수목적형 성격을 갖고 있는 기능성게임은 하드웨어적 측면과 소프트웨어적 측면으로 나누어 디자인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사용자인 실버세대에 대한 생물학적ㆍ사회적ㆍ심리적 자료조사와 관련사례연구를 근거로 특수목적형 엔터테인먼트 기기 및 콘텐츠개발을 위한 각 요소별 디자인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첨단 게임기술을 고령 친화적 상품개발에 접목함으로써 새로운 산업적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버세대의 특징
Ⅲ. 실버용 기능성게임 사례분석
Ⅳ. 실버용 기능성게임 디자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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