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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박영훈 (부천대학) 최동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3 A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315 - 32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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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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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부 후 긴장 보강 공법을 공용중인 무도상 철도 판형교 보강 방안으로서 적용 할 경우 긴장재 강성 및 도입 긴장력의 크기가 동적 거동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 및 해석적으로 평가 하였다. 연구 결과 긴장재 강성에 의해 고유 진동수가 증가하나 긴장력 크기 증기에 의한 고유 진동수 감소에 의해 필요 긴장력 도입시 최종적으로 고유 진 동수가 미소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부 후 긴장력과 고유 진동수 변화 양상에 대한 명확한 관계 정립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부 후 긴장에 의해 동적 처짐, 동적 휨 응력 및 중력 방향 가속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외부 후 긴장에 의하여 중력 방향 가속도의 70% 수준인 횡 방향 가속도가 최대 20%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시험체 제원 결정 및 실험 내용
3. 유한요소 해석
4. 실험 및 결과 분석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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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31-018582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