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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상훈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1 D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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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내ㆍ외 첨단차량의 연구동향을 비교 분석하고, 추종거동의 여러 모델 중 논문고찰을 통해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고 판단된 GMIT모델을 제어의 기본 모델로 선정하였다. 추종모형에서는 선행차량과 추종차량이 모두 자동제어가 되는 차량이며 동일한 환경하에서 동일한 속도로 운행되고 있다는 가정하에 선행차량의 급제동시 추종차량이 충돌을 피하면서 운전자의 쾌적성을 유지할 수 있는 최적의 안전거리를 속도별로 산정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기초로 할때 100㎞/h의 속도에서 15m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약 85%의 안전거리에 대한 감소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민감도를 변화시켜 속도별 최적 파라미터를 분석한 결과 100㎞/h의 속도에서 8m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추종거동 모형을 적용한 안전거리에 비해 약 50%의 안전거리 감소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논문의 결과는 현재의 일반차량 운행 시 요구되어지는 안전거리를 효율적으로 감소시킴으로서 도로의 용량을 극대화하고 운전자의 쾌적성과 안전을 도모하는데 괄목할 만한 효과를 얻을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국내ㆍ외 연구동향
3. 추종거동의 최적안전거리선정
4.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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