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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김응철 (인천대학교) 김도훈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4 D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389 - 39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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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녹색교통수단으로써 자전거의 이용자수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비해 자전거이용자의 안전성향상은 극히 미비하여 차대 자전거사고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차대 자전거사고의 빈도는 차대 차 사고보다 적지만 사고 자체의 심각도를 비교했을 경우 차대 자전거사고가 차대 차 사고보다 사고의 심각도가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평면교차로에서 자전거사고를 유발시키는 요인들을 면밀히 조사하여 교차로에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안전시설물들의 영향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교차로에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도로설계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5년도 인천광역시 교차로에서 발생한 56건의 자전거 사고자료에 대한 분석과 사고발생 교차로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사고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다. 모형분석결과, 교차로에서 자전거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명변수들은 주도로 교통량, 부도로 교통섬 유무, 주도로 자전거 전용도로 유무, 주도로 횡단보도 유무, 부도로의 차로 폭, 가해자 사고당시 속도 등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문헌고찰
3. 자전거사고 현황 및 자료수집
4. 모형개발 및 결과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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