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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섭 (경원대학교) 임수봉 (동원측량콘설탄트)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4 D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541 - 5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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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터널 공사 시 굴착 과정에서 여굴과 미굴이 빈번히 발생된다. 여굴은 라이닝 콘크리트의 수량 증가를 발생시키고, 미굴은 추가 굴착 비용의 발생 등을 초래하여 공사비 증가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매 공정에 맞추어 주기적인 적기 측량을 통한 내공단면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공사중인 터널에서는 연속적인 굴착작업으로 인해 측량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기존의 토탈스테이션에 의한 방법으로는 내공단면측량의 적기 수행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토탈스테이션에 의한 내공 단면측량과 달리 신속한 적기측량이 가능한 레이저스캐닝 기법을 적용하였다. 3차원 레이저스캐너를 이용하여 터널 굴착면의 3차원 좌표를 높은 밀도로 신속히 관측하고 터널의 선형과 타입별 단면 치수를 중첩하여 각 단면에서의 굴착오차를 정밀 추출함으로써 후속발파를 위한 천공자료 제공, 터널의 중심선오차량 파악, 숏크리트 및 라이닝 콘크리트의 정확한 수량 산출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굴착면 관리기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3차원 레이저스캐너를 이용한 터널내공단면 측량
3. 연구 방법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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