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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31輯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99 - 12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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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시조는 각각의 단형시조를 단일한 체계로 결합시키는 일련의 주형 장치, 그리고 하나의 주제를 형상화하는 일정한 표현과 의미의 상관관계로 이루어진 총체적 기능과 의미의 담지체이다. 이 글은 신계영의 「전원사시가」를 대상으로, 이것이 지니는 연시조로서의 면모를 밝히는 데 그 초점을 두었다.
총 10수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전원사시가’라는 대제목 밑에 ‘춘’ㆍ‘하’ㆍ‘추’ㆍ‘동’ㆍ‘제석’ 등의 소제목 순으로 각각 2수씩 배열되어 있다. 그리하여 얼핏 보기에 형식과 내용의 측면에서, 일 년 〈사시〉와 〈제석〉이 다소 이질적이어서 불완전한 연시조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엄밀히 살펴보면, 이들은 매우 계기적인 연쇄 구조로 조직되어 있다. 이것은 〈사시〉의 초장과 종장에서 각기 반복되던 동형의 표현 틀과 표현 꼴이 모두 〈제석〉의 초장으로 집약되고 있는 점에서 확인된다.
이러한 외적 구조의 계기성과 더불어 내적 의미구조, 곧 각 수들 간의 의미관계 역시 유기적으로 조직되어 있다. 〈사시〉의 경우, 두 수 간의 순차관계에서 시간적 선후차가 균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둘째 수마다 특정한 장소가 배치되고 있다. 그리하여 전체적으로 ‘객관적 서경’ : ‘주관적 서정’이라는 의미구조를 이루고 있다. 그런 한편 이 의미구조는 ‘한흥’이라는 이차적 의미의 상층 구조를 형성함은 물론, 〈제석〉과 결합하여 “한흥적 삶”이라는 총체적인 삶의 양식으로 통일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원사시가」는 겉보기와는 달리 매우 긴밀히 연결ㆍ조직되어 있는 한 편의 온전한 연시조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田園四時歌」의 배열과 표현 틀
Ⅲ. 「田園四時歌」의 의미구조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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