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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정 (서울대학교) 이준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5 - 35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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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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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트위터에서 누가 어떻게 글을 쓰기에 의견지도력을 행사하는지 탐색했다. 우리는 팔로워 수와 리트윗 횟수를 의견지도력의 증거로 보아 이들을 종속변수로 삼아 트위터 행위자 속성 변수들과 메시지 속성 변수들이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행위자 변수로는 ① 인구통계학적 속성, ② 공신력, ③ 공개된 프로필의 성실성, ④ 인기도, ⑤ 발화적극성, ⑥ 정치적 성향, ⑦ 이용행태 등을 이용했고, 메시지 속성 변수는 ① 메시지의 주제, ② 메시지의 품질, ③ 메시지 문장 특성, ④ 글쓰기 매너 등을 측정했다. 분석결과, 팔로잉 수, 트위터 인증 여부, 프로필 성실도, 프로필에 인물사진 사용 여부, 긍정적 메시지 작성 정도, 평서문 사용정도, 높임말 사용정도 등이 팔로워 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한 최초의 리트윗을 유발하는 데 영향을 주는 변수는 트위터 인증 여부와 인기도임을 발견했으며, 1회 이상 리트윗을 유발하는 데는 일평균 트윗 수, 타인의 글을 리트윗한 글, 글의 주제, 메시지 길이 변수 및 글쓰기 매너임을 발견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의견지도력 개념과 측정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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