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372 - 3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들 사이에 오피니언 리더 집단이 존재하는지 검증하는 데 1차적 목표를 두었다. 다음으로 오피니언 리더 집단과 비(非)오피니언 리더 집단 사이에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동기, 활동 정도, 대인관계 형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검증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위 세 가지 변인들을 포함한 구조방정식 모델을 설정하고, 두 집단 간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미국 뉴욕주 4개 도시에 거주하는 인터넷 이용자 206명을 설문 조사해 군집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 등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성격과 행위적 요소를 합친 리더십 측정치 모두에서 뚜렷하게 우열이 갈려 오피니언 리더 집단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오피니언 리더 집단은 비(非)오피니언 리더 집단에 비해 정보 추구, 오락 추구, 사회 관계 추구 등 모든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동기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다. 글쓰기와 읽기 등의 커뮤니티 활동량이나 심도 있는 대인관계 형성에서도 유의미한 우위를 점했다. 하지만,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에서는 두 집단이 차이를 보였다. 오피니언 리더 집단은 자기 정보를 전파해 다른 이용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사회관계 추구 동기가 유의미한 예측 변인이었다. 반면, 비(非)오피니언 리더 집단은 온라인 커뮤니티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얻고자 하는 동기가 활동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이나 대인관계 이론을 오피니언 리더 연구에 접목시킨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3. 가설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8640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