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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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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59 - 26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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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하는 증강 책에서의 상호작용 기법을 제안한다. 증강 책은 실물 형태의 책을 사용하여 다양한 가상객체 및 가상공간에 대한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증강 책을 통해서 사용자는 입체적인 모습을 관찰할 수 있으며 또한 조작할 수 있다. 가상 객체의 조작을 위해서 페이지 마커, 제어 마커, 참조 마커의 세 가지 타입의 마커를 도입하였다. 페이지 마커는 보여줄 콘텐츠의 식별번호를 표현하며 제어 마커와 참조 마커는 사용자가 가상 객체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책의 내용이나 상품 카탈로그 등의 다양한 입체 콘텐츠들을 증강 책으로 제공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증강 책은 포토 앨범 콘텐츠, 실내 인테리어 콘텐츠, 자동차 상품 카탈로그 콘텐츠 등의 다양한 입체 콘텐츠의 제공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제안하는 마커 기반 상호작용 기법은 증강 책에서 직관적이며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증강 책에서의 상호작용 설계
Ⅲ. 증강 책의 응용 콘텐츠
Ⅳ.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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