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91 - 29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Web2.0기반의 협력학습 모델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Web2.0은 이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의미하는 신 패러다임으로 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Web2.0이 집단지성을 지향하고 있다고 할 때, 집단지성식 이러닝의 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고 협력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학습을 Web2.0기반의 이러닝 협력학습으로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오픈소스 LMS의 활용을 모색하고자 한다. 오픈소스 LMS는 학습 요구에 따라 학습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만큼, 그 활용의 타당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Web2.0과 협동학습
Ⅲ. 오픈소스 LMS 활용의 타당성과 한계
Ⅳ. 이러닝 협동학습 구현을 위한 개선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6-01864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