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천 (인하대학교) 김성훈 (인하대학교) 양제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63 - 17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Web2.0기반 이러닝 협동학습을 위한 시스템 구축과 집단지성이 발현되는 과정을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참여, 공유, 개방으로 대변되는 Web2.0은 과거 생산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의미하는 신 패러다임으로, 사용자에 의해 지식이 만들어지는 이른바 집단지성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과 맞물려 현 교육은 교수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닌,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협동학습의 효용성이 부각되고 있다. 개념적으로 Web2.0기반 이러닝 협동학습은 Web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고 학습자간 지식의 공유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과정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개념을 자체개발한 이러닝 시스템에 도입하여, 만족도를 통한 실증분석을 바탕으로 Web2.0기반 이러닝 협동학습에서 집단지성 발현과 그 교육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러닝 협동학습과 집단지성
Ⅲ. 집단지성 발현요건과 시스템 구현
Ⅳ. 실험 설계와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66-00280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