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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룡 고영남 이충훈 (서울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457 - 46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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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 매연 필터의 입구부와 배출 가스 배출을 위한 배기관 연결을 직선 또는 곡선으로 형태로 연결하였을 때의 DPF 입구 유속 분포를 STAR-CD<SUP>®</SUP> 전산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하였다. 곡관의 형상을 나타내는 3 종류의 수치해석 용 격자 모델을 사용하여 DPF 입구에서의 유속 분포를 시뮬레이션 하였다. 피토관을 2차원 이송장치에 탑재하고 위치를 이동시키며 측정한 유속 분포와 동일한 조건에서 시뮬레이션한 결과와 비교하였다. DPF 입구와 90°의 곡관이 연결된 조건에서 CFD 해석을 수행한 결과 입구 단면에서의 유속 분포가 말발굽 형태를 나타내었으며 최대 유속값이 DPF 중심축에서 약간 벗어난 위치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CFD 해석 결과는 실험 결과와 비교적 잘 일치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실험 방법
3. CFD 해석 모델 및 방법
4. 결과 및 검토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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