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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서선덕 (한양대학교) 김태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9권 제1 D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 - 1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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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및 철도 등의 투자평가에 있어 도로부문에서 발생하는 통행시간 절감편익의 추정이 가장 중요한 부문을 차지한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은 BPR 함수의 시간-교통량 관계를 이용하고 있으며, 연평균일일교통량(AADT)에 첨두시간 교통량의 비율(설계시간 계수)을 곱한 교통량을 기준으로 산출되고 있다. 그러나 AADT에 설계시간계수를 적용하는 문제와 우리나라의 많은 도로구간이 거의 용량상태에 다다르고 있는 상황 등으로 인하여 총통행시간이 과다추정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방식을 대신하여, 일년간 시간대별 교통량 분포를 이용하여 총통행시간을 산출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여 보다 현실성 있는 통행시간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이 방법론의 적용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이 방법론은 도로의 위계 및 유형별로 AADT를 제공하게 되면 다른 유형의 도로에 대하여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기존의 도로부문 통행시간 절감 편익 산정 방법론 검토
3. 연구방법론
4. 방법론 정립
5. 교통량별 속도추정
6. 총통행시간의 추정
7. 기존 방법론과의 결과 비교
8.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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