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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438 - 44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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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래 교통량은 그 도로의 장래 예상되는 서비스 수준을 판단하고 새로 건설하거나 개선할 도로의 설계기준과 등급을 결정하는 기본 자료라 할 수 있다. 효율적으로 도로의 계획 및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장래 교통량을 예측하여 그 교통수요를 충분히 만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설계시간 교통량을 정확히 추정하여 도로 이용의 효율을 높이고 도로에 대한 투자가 적절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설계시간교통량(DHV: Design Hour Volume) 산정은 도로의 확장이나 신설을 계획할 때 직접 산출할 수 없으므로 24시간, 48시간, 72시간의 교통량을 관측하여 이를 평균한 교통량을 얻은 후 월별보정계수나 요일별보정계수를 곱하여 계획하고자 하는 도로의 연평균일교통량(AADT: Annual Average Daily Traffic)을 산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산정된 연평균일교통량에 일 년 동안의 시간당 교통량을 높은 교통량부터 낮은 교통량 순으로 나열한 뒤 보통 30번째 순위의 교통량을 연평균일교통량으로 나누어 구한 설계시간계수를 추정하고 연평균일교통량에 설계시간계수를 곱하여 산정하는 방법으로 설계시간교통량을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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