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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23號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77 - 319 (43page)
DOI
10.14769/jkaahe.2009.08.23.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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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11-12세기의 석탑에서 주목되는 사항은 고려 현종대 호국적 銘文이 새겨진 탑들이 조성되는 것과 신라 말부터 나타나는 초층 탑신 밑의 별석받침 양식이 전 층으로 확산되는 각층 탑신 별석받침의 석탑이 등장하는 것이다.
고려 현종대 조성된 銘文 탑들은 4기로 모두 1010년, 1018년에 있었던 두 차례의 거란 침입과 관련된 호국적 기원이 새겨져 있어 북방 요 세력이 이 시기 고려 불탑 조성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淨兜寺址五層石塔의 하층대석 안상의 花頭文은 요의 陀羅尼石幢 받침석의 문양과 거의 유사하여 주로 북한 지역에 남아 있는 고려시대 다라니석당의 존재와 함께 다라니석당이 크게 유행하였던 요 문화의 영향을 짐작하게 한다.
별석 받침이 불탑에서 처음 등장하는 것은 통일신라 후기이다. 불탑의 초층 탑신 아래 놓이는 별석받침과 함께 고려시대 각층 별석받침은 건축물의 平坐 구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료된다.
평좌는 지상에 세워져 高臺 등의 하부 기초를 이루는 지면평좌와 다층 건축의 적층을 위하여 결구되는 중간 평좌가 있다. 그리고 중간 평좌에는 귀틀식, 高柱와 영정주를 이용하는 방식, 상하층과 구별되는 독립적인 층단으로 구성되는 암층형 평좌 등이 있다.
盛唐시기 돈황석굴 제 217굴 북벽 觀無量壽經變의 목구조 高臺 건축은 지상으로부터 떠 있는 지면 평좌 구조를 활용하여 불보살들이 지상에 등장하는 광경을 표현하고 있는데 동일한 구조로 축조된 조형물이 통일신라시대 불국사 다보탑이다.
한편 불상 대좌, 승탑에서도 위와 같은 지면 평좌의 구조와 개념을 찾아 볼 수 있다. 즉 鳳巖寺靜眞大師圓悟塔 기단 면석 사리공양구에서 볼 수있듯이 舍利를 모시기 위해 받치는 승반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臺, 연꽃이나 구름 가운데 솟아 있는 佛像이나 僧舍利를 모신 臺를 표현하기 위한 받침구조가 그것이다.
오대, 송, 요, 금 시대 중국의 불탑은 10세기 말부터 목조 건축을 재현한 누각식 다층 塼, 石塔이 등장하여 전성기를 이룬다. 이 시기 누각식 전탑은 북방의 요와 남쪽의 송이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차이는 목조 건축에서도 찾아진다. 요의 상하층과 구별되는 독립적인 층단, 즉 암층형 평좌는 고려시대 각층 탑신 밑의 별석받침과 개념적, 구조적으로 일치한다.
이러한 요탑과 송탑의 차이는 요가 당의 중심지역에 위치하며 당의 문화를 기초로 삼았던 반면 반세기 늦게 건국한 송은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당을 바탕으로 새롭게 발전한 오대에서 찾았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오대의 문화에는 시기적 지리적 요인으로 인하여 중국 남부 지방의 문화적 전통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남북조 시기부터 남조와 북조가 서로 다른 결구 방법으로 다층 목탑을 건립하였는데 수, 당의 통일 이후에도 그러한 현상은 확인 된다.
한국 고려 전반기까지의 목탑 적층 구조는 남아 있는 유구나 기록으로 보아 남조적인 적층 구조가 기본적으로 반영되고 있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고려 초는 목탑적인 양식이 다시 강조되는 시대적 특징을 보인다. 그리고 이 시기의 중국 대륙은 거란이 세운 遼가 전성기를 맞이하여 그 문화적 영향력도 漢族이 세운 宋 못지않았다.
이상의 고찰을 통하여 각층 별석받침 양식은 다른 시기보다 밀접했던 북방과의 국제적 교류, 목탑적 양식의 재현이라는 당시 석탑 조성의 흐름 속에서 발생되었다고 사료되며 고려 현종대 명문 석탑과 각층 별석받침 양식은 북방요의 국가적, 건축적 영향에서 비롯되었음을 지적할 수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11-12세기 중국의 불탑
Ⅲ. 고려 11-12세기 불탑의 북방적 요소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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