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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4호(Vol.22 No.4)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63 - 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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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복의 스타일 별 이미지 평가를 살펴봄으로써, 한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부산시내 거주하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총 251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ANOVA, Duncan test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복의 스타일은 당의, 전통 한복, 색동 한복, 전통현대 한복, 생활 한복, 디자인 한복의 6종류로 분류되었으며 전통현대 한복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냈다.
둘째, 한복의 스타일에 따른 이미지를 평가한 결과, 당의는 전통적인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현대적인 이미지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전통 한복은 전통적인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강렬한 이미지는 가장 낫게 나타났다. 색동 한복은 유쾌한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현대적인, 중후한 이미지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전통현대 한복은 현대적인, 사랑스러운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단순한 이미지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생활 한복은 새로운, 페미닌한, 포멀한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강렬한 이미지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디자인 한복은 새로운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중후한 이미지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b.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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