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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익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염찬홍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8권 1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42 - 4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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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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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항공기의 경우 인증 시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한다. 금속과는 달리 복합재 구조물의 감항성은 운용 및 제작 중 발생하는 손상 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예상 가능한 여러 가지 손상에 대해 정적강도, 강성, 플러터 및 손상허용강도 등을 입증하여야한다. 복합재료의 기계적물성은 환경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압축강도는 수지의 영향이 지배적이고 수지가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설계/해석 시 고려하여야한다. 복합재 항공기의 경우 육안으로 탐지가 어려운 손상에 대한 정적강도를 입증하여야하고, 육안으로 보이는 큰 손상에 대해서는 발견 즉시 수리하도록 규정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 구조물의 설계/해석에 필요한 규정을 분석하고 해석방법 등에 대해 검토하려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관련 규정
3. 설계 요구조건 분석
4. 복합재 구조 해석방법 검토
5. 결론
6.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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