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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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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93집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273 - 30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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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계몽주의 해석학자 마이어와 분석철학 전통의 해석학자 데이빗슨을 비교한다. 특히 해석을 둘러싸고 두 철학자가 주장하는 ‘동등성의 원리’와 ‘자비의 원리’를 비교함으로써 자비의 원리가 동동성의 원리를 현대적으로 재현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이를 통해 해석학의 현재적 논의를 새로운 관점에서 돌아보려고 한다. 마이어의 해석학은 해석 작업에서 이성의 활동성과 해석 규칙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객관적인 해석 결과를 추구한다, 해석학적 동등성은 해석의 학문성을 위한 원리이다. 데이빗슨은 자비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원초적 해석을 강조한다. 다른 사람의 믿음이 옳다는 합리적 전제의 토대에서 해석자가 자신의 논리를 펴려고 하지 않는다면 이해는 애당초 불가능하다. 자비의 원리는 이해의 완전한 조건을 선험적으로 전제하면서 이해의 객관성을 추구한다. 두 원리는 이해의 객관성을 담보하려고 하는 동종적 구조를 갖고 있다. 두 원리의 비교는 다음의 결과에 이른다. 첫째, 마이어와 데이빗슨은 이해와 해석을 합리적인 과정으로 간주하는 데서 일치한다. 양자에서 합리적인 과정은 이해와 해석의 객관성으로 귀결된다. 둘째, 해석을 합리적 과정으로 간주하는 마이어와 데이빗슨은 해석학적 진리에 대한 논변에서 유사하다. 저자의 현명함에 최선으로 일치하는 의미를 해석학적으로 참으로 간주하는 마이어는 진리일치설에 토대를 두고 있다. 데이빗슨에게 일치의 문제는 해석 행위 자체가 출발 할 수 있는 조건이다. 따라서 해석대상과 해석자의 일치를 요구하는 동동성의 원리는 자비의 원리를 통해 진리일치설과 진리정합설의 종합이라는 보다 생산적이고 철학적인 결과에 도달한다. 특징적인 것은 여기에 의미론적 전체론이 개입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계몽주의 해석학과 낭만주의 해석학의 관계, 낭만주의 해석학과 존재론적 해석학의 관계를 기존의 연구방향과 다른 차원에서 조명한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마이어의 해석학과 동등성의 원리
3. 데이빗슨의 해석 이론과 자비의 원리
4. 마이어와 데이빗슨의 교차점과 그 의미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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