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19 - 237 (19page)
DOI
10.18541/ser.2009.09.8.2.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적장애 학생은 성학대의 높은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국내연구들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교육과 관련된 총 19편의 국내 선행연구들이 선정되었고, 그 문헌들은 교육내용, 교수방법, 프로그램 평가방법이라는 3가지 항목에 따라 분석되었다.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성교육 프로그램들은 지적장애 학생에게 신체발달, 위생, 임신과 출산, 이성관계, 성학대 예방에 대해서 교수하고 있었으나 신체부위, 데이트 기술, 감정, 학대경험 보고하기 기술을 교수하는 프로그램들은 제한적이었다. 둘째, 이러한 개념과 지식들은 강의, 토론, 역할놀이를 통해 주로 교수되었으며 그림자료, 비디오시청, 실물도구와 같은 시청각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있었다. 셋째, 국내 연구들은 성교육 프로그램을 주로 질문지를 통하여 평가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하고 있었으며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평가는 매우 제한적으로 실시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국내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시사점이 토론되었다. 또한 후속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9048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