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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대한토목학회 구조관련 합동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73 - 8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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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포장의 물성 역해석을 위해서 간편하면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AREA법에 실제 조건을 적용하는 경우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지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2차원 정적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하여 콘크리트포장의 형상, 다 차선 및 복층 구조의 영향에 따라 역해석된 지지력과 탄성계수가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지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3차원 유한요소 모델을 통해 동적하중, 슬래브 형상, 다우웰 바 및 노상 깊이를 모사하는 경우 AREA법이 물성을 어떻게 왜곡하는지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콘크리트포장 물성평가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컬링이 발생하는 경우 처짐과 물성추정 값의 변화를 시험도로의 48시간 연속 계측을 통해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2차원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서 요소별로 포장 역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실제 상태를 모사하지 못하므로 한계를 나타내었다. 3차원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하여 수정된 AREA법의 형태로 최대 처짐, AREA를 알면 슬래브와 노상의 탄성계수를 추정할 수 있는 도표를 제시하였다. 수정된 AREA도표는 콘크리트포장의 기하학적 형태와 노상의 깊이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단일슬래브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 노상 깊이 4.0m이상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동일 노상 깊이에 대해서 크기효과가 발생하면 추정도표가 처짐과 AREA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특징을 나타내었다. 시험도로 현장계측을 통해 얻은 결과를 회귀분석하여 우리나라 고속도로 포장단면에 발생한 컬링 처짐에 대한 보정공식을 도출하였다. 이 공식은 컬링이 발생한 콘크리트포장의 줄눈과 중앙 처짐의 비를 이용하여 컬링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의 처짐을 추정하는 것으로 비교적 높은 정도의 추정 처짐을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지
1. 서론
2. 2차원 유한요소해석
3. 3차원 유한요소해석
4. 컬링이 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5. 결론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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