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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순기 (ITS Korea) 김형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9권 제5 D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611 - 61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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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첨단장비의 도입과 함께 도로의 실시간 소통 정보는 운전자뿐만 아니라 도로의 관리자에게도 필수적인 정보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잡정도를 표현하는 기존의 방법은 소통원활/서행/정체 등 3단계로 관리자 측면의 판단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며, 각 단계를 구분하는 값들이 달라 운전자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상황을 표현하는 기존의 3단계 혼잡기준에 대한 운전자 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운전자 설문으로부터 적정 교통상황 표현 단계수 및 기준 통행속도를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속류인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운전자에게 다양한 소통상황에 대한 녹화 동영상을 보여주고 혼잡판정 단계와 통행속도 기준 값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운전자들은 고속도로의 현 3단계 혼잡판정보다 세분화된 4단계 혼잡판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각 단계별 표현 용어는 정체, 지체, 서행, 원활이 선정되었다. 4단계 혼잡판정에 대한 통행속도 경계는 22㎞/h, 48㎞/h, 74㎞/h로 분석되었고, 현실적인 운영을 위해 20㎞/h, 50㎞/h, 75㎞/h를 단계별 경계 기준 값으로 제안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기관들에게 보다 세분화된 혼잡판정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통정보 제공시 운전자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근거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관련 연구
3. 도로 이용자 설문조사
4. 고속도로 혼잡판정 기준 도출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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