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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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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규진 (성균관대학교) 엄기열 (성균관대학교) 정재영 (동양대학교) 김문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09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6권 제2호(C)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422 - 42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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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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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기능의 우수한 성능으로 인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채택되어 운행되고 있는 지하철은 많은 사람들의 이동으로 인해 혼잡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군중 분산 유도 및 군중 흐름 제어를 위한 혼잡도 측정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인원 계수를 통한 혼잡도 측정이 컴퓨터 비젼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으나 성능관점에서 일반적으로 카메라가 고정적으로 비추고 있는 전체영역과 해당영역 내 움직임이 검출된 영역의 비율로 정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량화된 혼잡도 측정방법으로써 선행적으로 제시된 장면별·지역별 혼잡도를 소개하고 도시철도 역사 내에서도 가장 유동인원이 많은 승강장 내 객체의 등장을 확률적인 기법 중 포아송 분포로 모델링 하여 그 연계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확률 분포 모델링
4. 혼잡도 측정
5. 결론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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