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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41 - 261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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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뉴스의 일탈성(deviance)이 인터넷 기사 선택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모델화해 검증했다. 슈메이커(Shoemaker)의 진화론적 설명에 따르면, 일탈성 기사 제목을 접한 독자는 이 기사에 관심을 가지고 선택해 읽어야 한다. 일탈성에 대한 관심은 환경 적응을 위한 인간적 본능이기 때문이다. 반면, 인지부조화 이론에 따르면, 일탈성 정보는 사회 규범 등과 비교해 부조화를 유발하므로 선택적으로 기피해야 한다. 본 연구 모델은 이같이 모순되는 두 이론과 정보 효용성 개념을 포함해 일탈성 기사의 선택 과정에 대한 체계적 설명을 도출했다. 일탈성 기사 제목이 즉각적으로 인지부조화를 유발하지만, 기사 기피를 가져올 만큼 강력하지 않고, 오히려 기사의 효용성을 높여 최종 기사 선택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탈성이 있거나 없는 야후 뉴스 175개를 실험 참가자들에게 보이고, 인지부조화 정도와 효용성 인식 정도 등을 측정했다. 모델 검증에는 구조방정식이 사용됐다. 본 연구는 일탈성 기사의 선택 과정을 서로 다른 이론들을 적용해 체계적으로 설명한 첫 시도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동안 뉴스가치 요인으로 주로 연구돼 온 일탈성 개념을 뉴스 수용 과정으로 확장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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