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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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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승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최상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19 - 13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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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와 컨테이너선의 대형화에 따라서 항만 하역장비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항만 하역장비 가운데 컨테이너크레인의 기계적 생산성을 상세히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델을 소개한다. 모델은 컨테이너크레인의 메커니즘으로 싱글 및 듀얼 트롤리 방식을, 스프레더 유형으로 싱글, 트윈, 탠덤 방식을 고려하고 컨테이너크레인의 규모와 속도 등에 관련된 세부 사양을 입력받아 기구학적 특성을 구현한다. 또한 외부의 물리적 제약으로 선박의 크기, 컨테이너의 적재위치와 무게를 고려한다. 본 모델은 다양한 입력변수가 파라미터 (parameter)로 분리되어 실험 조건을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객체 지향적으로 설계?개발되어 향후 새롭게 개발되는 장비 유형이나 기존 장비의 변화를 유연하게 수용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시뮬레이션 모델 설계
3.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현
4. 수치 실험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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