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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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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16輯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95 - 21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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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말하는 민간(民間)고사는 일정한 지역 내에서 확산되어 민중에게 전파되는 구두(口頭)적인 활동이며, 그것은 구두표현의 방식으로 존재하는 하나의 표현 과정이다. 언어는 창작문학의 기본조건으로 완벽한 언어 계통을 갖추고 있는 어떠한 민족도 상상을 운용할 수 있으며 언어기록과 전달의 기능을 빌려 그 감정과 사상을 표현한다. 민간은 두 가지를 포함하는데 그 하나는 사회공간에서 생활하는 모든 민중, 둘째는 민중의 생활 영역과 정신세계이다. 민간은 영원히 존재하는 사회적 실체의 하나로 민간고사와 전설, 신화는 일반고사와는 다르다. 그것은 하나의 민족이 오랫동안 반영해온 풍속과 사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하나의 문화 속에서 가장 통속적이며 가장 정교한 부분이기도 하다. 중국 최초의 시가총집 《시경》 중에 대화체는 민간가요에서 유래한 것이며, 훗날 시가 출현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에 반해 현대시인의 작품은 문화의 시각에서 느끼고 바라보며, 체험하는 생명의 세계로 그들만의 독특하고 심미적인 정취가 형성되어 있다. 시적 이미지의 구조상 시인이 선택한 것은 대부분이 자신에게 익숙한 민간고사이고, 또 언어의 운용상에 있어서는 시인이 자주 사용하는 살아있는 민간특색 언어로 서정을 묘사하고 있다. 그들은 人口에 膾炙되는 민간고사로서 형상을 비유해 자기만의 독특한 비유예술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누구도 부인할 수는 없는 것은 口頭性 자체야 말로 민간문학에서 가장 잘 들어난 특징이라 하겠다. 다시 말해 민간문학은 소리로 전달되어 온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논문에서도 예를 들고 있지만 특기할만한 사항은 다민족으로 구성된 대만은 특수적인 역사요소로 인해 민간고사에 있어 특이할만한 보물섬이 되었다. 대만의 민간고사는 다민족이라는 民俗文化의 틀 속에서 자생되거나 빠르게 사라지기도 하여 갈수록 주목을 받고 있다. 사실 대만 민간고사의 수집과 발견 및 그 의의는 고사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다. 고사에서 출발하여 민속과 민심을 거치는 과정에서 대만 당대의 생활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때 민중의 심리와 소원도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고사일 뿐만 아니라 문화인 동시에 사회현실의 반영이 아닐까? 본고는 현대시에 나타난 민간고사를 주요대상으로 삼아 “단순식 이미지”와 “복합식 이미지” 두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Ⅰ. 前言
Ⅱ. 單純式意象
Ⅲ. 復合式意象
Ⅳ. 結語
【參考文獻】
〈韓國語 抄錄〉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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