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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수원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2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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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화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다는 것이 경제학의 기본 법칙이다. 담배에 관한 과거의 많은 연구들은 니코틴의 강한 중독성 때문에 담배수요는 여기에 예외가 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니코틴에 깊게 중독된 흡연자들은 흡연을 위해서는 어떠한 가격도 지불하며, 흡연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담배가격 인상에도 동일한 양의 담배를 구매한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근래의 연구들은 담배수요가 가격에 비탄력적이긴 하나 가격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조세부과와 가격인상을 통해 기존의 흡연자들로 하여금 흡연을 포기하게 하고, 예비 흡연자들의 새롭게 흡연시도를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담배가격인상이 담배소비를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슈(issue) 이다. 본고는 담배가격, 경기, 맥주와 소주소비로 담배수요함수를 구성하여 맥주와 소주의 소비증가가 담배소비증가를 유발하며, 특히 맥주소비가 담배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오래 지속된다는 것을 보인다. 또한 경기가 나쁠수록 담배소비가 크게 증가하며, 담배가격의 인상은 인상된 기간에는 상당한 크기의 소비억제효과를 가지나, 감소된 소비가 곧바로 회복되어 가격인상의 효과는 단기에 그쳐 사실상 무의미하다는 것도 보인다. 이러한 점은 담배수요가 불균형을 이룰 경우 조정속도가 '1'을 초과하고 있다는 사실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흡연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격인상으로 가난한 사람에게 부담을 주어서 담배소비를 줄이려는 '비도덕적'인 가격정책은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경제정의에 부합하는 '인간적'인 비가격 정책을 실시하여 흡연을 유도하여야 한다는 것을 밝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소비행태의 개관
Ⅲ. 모형도입과 안정성 검정
Ⅳ. 모형추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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