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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기학회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8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84 - 186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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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의 개통과 함께 서울-부산 간 운행시간이 새마을호 기준 4시간 30분에서 2시간으로 단축되는 등 획기적인 시간 절감을 이루었으나 이는 고속 철도가 운행되는 지역에 국한된 것이다. 이에 고속철도비 수혜지역의 운행시간 단축을 위해 기존선 속도향상이 요구되며, 이러한 목적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틸팅열차를 개발하여 시운전 10만Km를 목표로 시험운행중이다. 또한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이와 유사한 목적으로 기존선 신호시스템인 ATS 시스템을 차상신호시스템(ATP)으로 개량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 틸팅 열차에는 기존의 ATS(자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Abstract
1. 서론
2. ATP 차상장치 인터페이스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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