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09-R18-3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 - 9 (27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아동ㆍ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심리사회, 정서, 신체 발달 측면에서의 아동의 발달특성(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들의 원만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지원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ㆍ청소년의 발달상의 특징 및 지원과 관련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전문가 협의회와 면담,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학생들이 지니는 발달상의 문제점과 지원요구사항을 면밀히 진단하였다.
Ⅱ장에서는 연구에 앞서 장애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및 지원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아동 및 청소년들의 삶의 질이 정상아동 및 청소년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특수교육 실태에 나타난 장애아동ㆍ청소년들의 학교생활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장애아동ㆍ청소년들의 일반적인 특성 및 장애아동ㆍ청소년들의 지원방안과 관련된 연구물들을 검토하였다. 또한 장애아동ㆍ청소년들의 발달 지원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보건복지가족부와 교육과학기술부의 주도 하에 수행되고 있는 장애아동ㆍ청소년 관련 법령과 주요 사업 내용을 점검하였다.
Ⅲ장에서는 장애아동ㆍ청소년들의 심리사회, 정서, 신체적 발달의 문제점과 지원요구에 대한 집중면담 결과를 제시하였다. 집중면담 결과는 심리사회 발달, 정서 발달, 신체 발달의 각 영역별로 장애아동ㆍ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장애아동ㆍ청소년의 발달특징(수준), 발달상의 시급한 문제점, 발달 지원에 관한 요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국에서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초6, 중3, 고2 학생의 약 5%에 해당하는 956명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장애유형 및 지역규모를 고려하여 비율표집 하였다. 장애학생의 특성상 학생에게 직접적인 설문조사는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어 특수학교 교사와 학부모, 특수학급 교사와 학부모로 설문대상을 제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학교급(초ㆍ중ㆍ고)과 장애유형(6가지), 학생 성별에 따라 분석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아동ㆍ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의 기본 방향 수립과 구체적 지원방안을 가족 지원, 학교 지원, 지역사회 지원의 측면에서 수립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ㆍ청소년의 발달 및 지원에 관한 이론적 기초
Ⅲ. 집중면담 결과
Ⅳ. 장애아동ㆍ청소년의 발달특성(수준) 및 지원요구(설문조사)
Ⅴ. 장애아동ㆍ청소년의 발달 지원방안
Ⅵ. 연구요약 및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연구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4-002499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