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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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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09-R03-1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 - 8 (15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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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목적
이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추진되었음. 첫 번째 목적은 국내ㆍ외 연구 및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공공과 민간에서 비행청소년 대상 멘토링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한 운영지침을 개발하는데 있음
두 번째 목적은 멘토링을 운영하는 민간기관들이 멘토를 발굴ㆍ모집하고 교육ㆍ양성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와 서식을 제공하는데 있음
2. 연구내용
멘토링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이론적 논의보다는 구체적인 운영 및 활동에 따른 지침과 서식(work sheet)
비행청소년 대상 멘토링의 개요 및 구성요소
멘토ㆍ멘티의 모집 및 교육, 결연, 활동(준비 및 시작, 관계, 활동, 종결), 평가의 실제
운영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식(부록)
3. 연구결과
비행청소년 멘토링의 구성요소는 멘토(대학생, 교사, 전문가, 일반 성인 등), 멘티(비행청소년, 보호처분을 받은 소년), 결연관리자, 수퍼바이저, 그리고 멘토의 활동을 지원하는 멘토 펠로우(교사, 부모 포함)로 구성됨
멘티 선정은 위험(risk)과 욕구(need)가 고려되어야 하므로 자발성을 필수조건으로 하지 않는 적극적인 보호서비스라는 점에서 일반 청소년 대상 멘토링과 차이가 있음
멘토는 범죄경력 조회를 거쳐 특별범죄예방위원(법무부)으로 위촉되며 월 1회 상담통보서를 해당기관에 제출하여야 하고 활동내용은 멘티의 특성 및 소속기관의 운영방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멘토에 대한 교육 및 사례(case) 중심의 수퍼비전은 바람직한 멘토링 관계와 성공적인 활동을 위한 핵심요소임
멘토링 기간은 보통 1년 이상, 최소 보호처분기간 동안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하고 2주에 1회 이상의 면대면(face to face) 만남이 권장되며 멘티의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에 대응한 직접 서비스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 서비스(예, CYS-net)와 연계될 수 있어야 함
멘토링은 다른 처우와 병과될 때 더욱 효과적일 수 있으며, 멘토링 종결 이후 멘티가 필요로 하는 지역 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포함될 필요가 있음
운영과정 및 단계, 세부 프로그램의 내용은 각 기관의 상황 및 여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음. 그러나 모든 프로그램은 멘티의 성장과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임
4. 정책제언
비행(범죄)소년 처우의 일환으로 멘토링의 제도적 운영이 요구됨
멘토링 운영을 담당하는 민간기관과 보호관찰소 및 소년보호기관의 연계는 업무협약을 포함한 공식적 연계이어야 하며, 관리 및 평가에 대한 사항을 공동으로 논의하는 협력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임
안정적인 멘토링 운영과 효과를 기대하기 위하여 멘토에 대한 최소한의 활동비 지원이 요구되며, 민간기관 및 단체의 운영비 지원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음
멘토링 운영이 선도, 원호와 함께 보호관찰소, 소년보호기관 담당자의 공식 업무로 인정되어야 할 것임. 또한, 이들 기관은 멘티 공급기관으로서 멘티의 선정과 관리를 담당할 뿐만 아니라, 지역 내 기관들의 자원을 매개하고 조정하는 허브(hub)기관이라는 인식 전환이 요구됨
비행청소년 대상 멘토링의 운영지침과 멘토 활동지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 작업을 통해 처분 및 처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도적인 운영안이 도출되어야 할 것임
현재 대학생, 일반성인 멘토는 ‘특별범죄예방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으나 사실상 ‘소년과 특별한 관계에 있는 자’에 대한 해석은 다소 자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따라서 멘토가 제도권 내에서 공식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여건이 갖춰져야 할 것임
이와 관련하여 1호 감호위탁처분의 자원보호자(법원), 4ㆍ5호 등 보호관찰처분의 (특별)범죄예방위원(법무부)의 역할은 일부 ‘멘토’의 역할을 병행한다는 점에서 소년사법체계내의 자원봉사자를 일원화한 관리체계가 마련되어야 할 것임. 또한, 이들의 교육 내용에 멘토로서의 자질 및 멘토링 실무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여 실제적인 멘토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면 처분 및 처우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임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비행청소년 멘토링의 구성요소
Ⅳ. 비행청소년 멘토링의 실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연구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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