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고려대학교) 윤영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 - 4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댓글 내용의 방향성과 품질, 그리고 제품 관여도가 온라인상에서 사용 후기의 유용성과 신뢰성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험을 실시하였다. 제품 관여도에 따른 두 가지의 사용 후기에 댓글의 방향성과 품질을 조작한 실험 자극물을 노출시킨 결과 댓글의 방향성과 품질의 주효과가 발견되었다. 즉 온라인에서 사용 후기를 평가하는 데 있어 댓글이 긍정적일 때와 부정적일 때, 그리고 댓글의 품질이 높을 때와 낮을 때 사용 후기의 유용성과 신뢰성 판단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긍정적인 댓글이 달린 사용 후기가 부정적인 댓글이 달린 사용 후기보다 유용성과 신뢰성 모두 높게 인식되었고, 높은 품질의 댓글이 달린 사용 후기가 낮은 품질의 댓글이 달린 사용 후기보다 유용성과 신뢰성 면에서 모두 높게 인식되었다. 그러나 제품 관여도는 사용 후기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관여성 제품과 저관여성 제품으로 나누어 각각의 사용 후기 평가를 한 결과, 둘 사이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댓글 내용의 방향성과 품질, 제품 관여도 사이에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동안의 댓글 연구가 인터넷 뉴스 기사 위주로 이루어졌다면 본 연구는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주목하였고, 특히 사용 후기에 달린 댓글이 어떤 역할을 하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2. 선행 연구의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68-002511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