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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웅 (중앙대학교) 조정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65 - 175 (1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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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부르디외의 이론을 바탕으로 취향(또는 기호)이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것의 발현이 아니라 살아온 환경 및 아비투스에 의해 결정지어지며, 이러한 취향(또는 기호)은 모방과 동조의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이어진다고 본다. 이 흐름이 바로 다수의 승인으로부터 정당성을 확보한 유행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유행의 본질은 헤게모니적 역학 관계 안에 존재하며, 서로의 (계급·문화적) 동질성과 차이점을 결정짓는 데에 있다. 이러한 점에서 유행이 유통되는 창구로서의 대중문화 역시 기득권에 정당성을 부여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유행과 대중문화를 통한 지배 전략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할 것과 이를 위한 인식의 전환을 요구한다. 이 과정에서 최근 디지털 첨단 기술의 발전에 따른 팬덤문화 및 대안문화는 대중의 상호간 소통을 통한 대중문화 형성의 주체성과 역동성을 기대하게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와 취향
Ⅲ. 취향에서 유행으로 : 유행의 형성 및 확산과정
Ⅳ. 유행의 이데올로기적 특징
Ⅴ. 유행의 형성과 확산 과정에서 대중의 역할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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