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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주 (부산광역시) 천성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5집 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13 - 23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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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 영화치료 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실시하여 자동적 사고와 대인관계 반응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집단영화치료의 상담효과 요인을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부산 시내 전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서 교사에 의해 선발되어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한국판 아동?청소년용 자동적 사고 척도(K-CATS)’, ‘대인관계 반응지수(IRI)’ 검사이며, 두 집단 모두 이를 활용하였다. 또한, 상담효과 요인의 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에게만 프로그램의 3회기 후와 6회기 후에 상담효과 요인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검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동적 사고 검사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둘째, 영화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대인관계 반응 양식 척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영화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전체적으로 상담효과 요인중 실존적 요인, 보편성, 집단응집력, 이타주의, 대인관계-산출 순으로 도움을 받은 것으로 지각하였다. 결론적으로 청소년을 위한 영화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으며, 실존적 요인, 보편성, 집단응집력, 이타주의, 대인관계-산출 등이 도움을 받은 것으로 지각한 상담효과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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