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4집 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95 - 3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위한 미룸예방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 프로그램이 자기조절학습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을 10회기로 구성,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 그리고 54일 후에 자기조절학습과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각 척도별로 평균과 표준펀차를 구했으며, 실험-통제집단간의 점수 차이 및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추후 점수 차이를 t검증 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미룸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기조절학습 검사 점수가 크게 증진되었다 둘째, 미룸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기효능감 검사 점수가 크게 증진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미룸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과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며, 나아가 자기관리능력의 향상으로 학업성취까지 도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미룸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3. 연구 방법
4.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01-019525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