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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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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29집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61 - 1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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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개인이 엮은 최초의 시선집인 김종직의 『청구풍아』에 드러난 選詩意識에 대해 살펴보았다. 시인들의 시를 가려 뽑아 엮은 詩選集의 간행은 이미 고려 말부터 있어왔는데, 이런 詩選集의 계보를 잇는 작품집이 김종직의 『청구풍아』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전래된 金台賢의 『東國文鑑』과 崔瀣의 『東人之文』, 趙云?의 『三韓詩龜鑑』에서 이룩한 전통을 잇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청구풍아』를 精選하였다. 또한 文運이 융성한 성종조는 건국 이래 안정된 문화적 기반을 토대로 명나라와 문화적 경쟁관계에 놓이는데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흥하여 자국문화에 대한 자긍심 또한 選詩의 기준으로 작용하였다. 김종직은 본격적인 것은 아니지만 부분적이나마 시인과 작품에 評語를 사용하여 품평하고 있는데, 주로 사용된 ‘麗’풍격을 통해 당시풍을 選詩의 기준으로 삼았으며 그 가운데서도 특히 성당풍을 시의 전범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김종직과 같은 시대의 서거정이 주도한 시선집인 『동문선』에 실린 작품과 작가가 다르게 나타나는 부분과 아버지인 김숙자의 시를 실음으로써 객관성을 의심케 한 점은 『청구풍아』가 지닌 한계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언
Ⅱ. 『청구풍아』에 나타난 選詩意識
Ⅲ. 『청구풍아』의 가치와 한계
Ⅳ. 결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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