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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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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 (LG전자) 정의승 (고려대학교) 하윤 (LG전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7호(Vol.23 No.1)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16 - 22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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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를 디자인할 때 한정된 크기에서 넓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냉장고 디자이너들에 있어 큰 숙제이다. 냉장고 내부 공간의 디자인 요소에 대해 공간감 확대에 적합한 디자인 대안을 찾고 제안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 설문 조사와 3차의 실험을 진행하여 사용자들에게 있어 조명, 재질 등 냉장고 내부 디자인 요소에 따른 공간 감성을 파악하였다. 기초 설문 조사에서는 냉장고의 내부 공간 구성과 조명 등의 내부 디자인 요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내부 공간에 대한 감성 어휘를 추출하였다. 1차 실험의 목적은 냉장고 내부의 디자인 요소가 내부공간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참가자들은 대안에 따라 공간감을 다르게 평가하였다. 2차 실험에서는 디자인 요소별로 대안들에 대한 공간감을 평가하여 공간감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후면 재질과 조명 형태를 알 수 있었다. 3차 실험에서는 2차 실험에서 우수한 공간감을 보인 대안들의 조합에 추가로 내부 공간 구분과 관련된 요소를 조합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냉장고 내부와 관련된 여러 감성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조명 배치 및 서랍 개수와 서랍 형태, 선반 간격, 도어 재질에 대해 공간감이 우수한 대안들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간감에 대한 디자인 요소들의 영향력 크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냉장고 내부의 비공간적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의 공간 감성 인식에 영향을 준다. 둘째, 각 디자인 요소별로 공간감이 가장 우수한 디자인 대안을 확인하였다. 셋째, 각 디자인 요소가 공간감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다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연구의 배경
3. 냉장고 내부 공간 감성에 관한 연구
4. 결론
5. 논의 및 금후의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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