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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2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70 - 109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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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높은 인기를 누린 TV 사극 〈선덕여왕〉이 지난 10여년 동안 한국 TV 사극 장르에서 나타난 주목할 만한 변화들과 어떤 특성을 공유하고 있으며, 또 어떤 새로운 점을 제시하고 있는지 담론분석을 통해 밝히고 있다. 그 결과로서 첫째, 〈선덕여왕〉을 포함한 최근 사극들은 공통적으로 전근대적 시공간을 배경으로 하면서도 그 주요 인물들을 자아중심의 ‘개인주의’ 담론을 실천하는 근대적 주체로서 형상화하고 있다. 둘째, 〈선덕여왕〉은 정치라는 공적 영역에서 정치 지도자로서 여성상을 제시하고, 이상적 정치인의 이미지를 여성적 특성과 연관하여 긍정적으로 고려하게 함으로써 여성주의 담론에 기여하고 있다. 셋째, 〈선덕여왕〉은 예전 사극과 달리, 정치의 본질을 질문하면서 민주주의 담론에 근거한 정치철학과, 정치문화, 그리고 지도자의 리더십을 성공적으로 구현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선덕여왕〉은 개인과 국가의 발전을 세계화 담론과 연결시키면서도 배타적이거나 보수적 민족주의 정서에 갇히지 않고, 현재의 다문화 상황을 포용할 수 있는 ‘시민적 민족주의’ 담론의 가능성을 제기했다. 〈선덕여왕〉이 포섭해낸 이와 같은 현대 담론들은 역사적 시공간에서 현재의 우리 모습을 발견하게 하는 독특한 사실감을 획득하며, 우리의 가치와 감성을 재구성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최근 사극 장르의 변화와 〈선덕여왕〉
3. 〈선덕여왕〉 서사가 지닌 담론들의 성격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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