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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태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36집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93 - 22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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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는 생태위기의 시대를 살고 있다. 현대 사회의 생태적 전환은 시대적 과제이다. 이렇듯 중대한 상황 속에서 시민사회의 생태주의 교육은 추상적인 생태주의 사상의 학습을 넘어서 생태적 사회의 건설이라는 구체적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민사회는 생태적 복지사회의 전망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국가 또는 정부, 경제, 생활의 개혁을 추구해야 한다. 여기서 특히 정부의 개발부서와 개발공사를 개혁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 부서와 공사들에 대해 이미 상당한 연구가 이뤄졌으나, 이러한 연구들이 여전히 널리 교육되고 있지는 않다. 이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시민사회의 생태주의 교육을 포함해서 생태주의 교육은 이러한 구체적인 국가 또는 정부의 개혁에 초점을 맞춰서 생태적 복지사회를 향한 생태적 전환을 실질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목차

1. 머리말
2. 생태주의의 발전
3. 생태주의 교육의 전개
4. 생태적 복지사회의 전망
5. 정부조직의 개혁 과제
6. 맺음말
참고자료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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