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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치웅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오완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24 - 13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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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지난 2008년도에 조사한 ‘기술혁신조사(KIS) 2008’의 원자료를 활용하여, 2005년부터 2007년까지 국내 제조업 기업들이 이루어낸 혁신의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Probit 모형을 활용한 실증분석 결과 기업규모와 시장집중도가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을 유인하는 주요 결정요인이라는 슘페터 가설을 지지하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또한 기업이 수행하는 연구개발 활동 역시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시장에 있어서 소비자지향성의 척도라 할 수 있는 광고 선전비 집약도가 혁신이 일어날 확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데이터
Ⅲ. 분석모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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